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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될게 뭐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원래 다 그런거 아닌가요? 작성하는 과정에서 연구 스텝도 배우고, 논문에 가장 핵심히 되는, 왜 이 연구를 해야되는지도 생각하게되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시키는 대로 실험만 반복하는게 좋은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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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직 교수입니다. 과제 작성은 제가합니다. 자료조사는 부탁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결국 작성하고 준비하는건 제가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학생이 제안서 써보고싶다면 맡길 의향은 있으나, 나서지않는다면 제가해야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학생에게 연구가 아닌 다른일을 시킨 이유는 본인이 바빠서 일텐데 학생한테 일 던져주고 일찍 퇴근하는건 100번 양보해도 말이 안되는 일 입니다. 같은 연구자 이자 교육자인게 안타갑고 제가 대신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상황은 옳은 상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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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방향으로 작성해야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고 작성되는 부분에 대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트레이닝이지만 무작정 시키는건 교수업무를 학생에게 짬때리는것밖에 안되는 부끄러운 짓입니다. 그런 프로세스를 배워야 하는건 박사수료 후나 포닥과정입니다. 학생은 공부하고 연구하려고 대학원에 오는거지 등록금내고 교수업무 대신해주러 오는 일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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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가 왜 우울해 새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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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만큼 지도교수가 인간적으로 잘해줬고 존경하는 마음도 있으면 감정이입할 수도 있는거지, 세상 니혼자 사나? 인성 꼬인 놈들 천지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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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은 어차피 자기 하기 나름
2020.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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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박사넷도 많은 컨텐츠가 생겼네요. 옛날에는 그저 쓰레기 교수들 요즘 무슨 평가 달렸나 구경하러만 왔는데... 오랜만에 오니 대학원 학벌 얘기가 많은데 실험실에 자대 타대 사람들 다 겪어보니 결국엔 실적은 자기 능력만큼 가요. 학부 성적 얘기도 많은데 과학연구는 달달 외우는 이론이랑 많이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는것 같아요. 저는 바이오 쪽인데 대학원 생각 있으신 분들은 자기 역량이랑 교수 연구분야를 잘 저울질해보고 가는걸 추천드려요. 성공한 사람 중에 수동적인 사람은 없는것 같아요. 교수가 문제다 선배가 문제다 연구주제가 문제다 하지만 지나고 보니 내가 하는만큼 나오더라고요. 저도 구성원 많은 랩에 있다보니 신입생때는 교수 관심 못 받고 실력없고 말만 많고 논문 안 읽고 뇌피셜로 소설 쓰는 (이하 생략) 사수 만나서 개고생을 했지만 사수와의 빠른 손절과 저 새끼는 내가 제낀다는 앙심으로 다행히 일이 잘 풀려서 (잘 안 풀렸다고 생각하면 진짜 아찔할뻔) 곧 졸업할 예정입니다. 불안한 청춘이지만 굳은 심지와 노력으로 꼭 좋은 결과들 얻으시길 바라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취업도피나 학벌 세탁으로 대학원에 와서 연구하지 말고 (그런 사람들은 결과도 좋지 않음) 꼭 연구에 의향이 있는 사람들만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 과학계가 발전이 지지부진한건 물박사도 한몫하는듯 한데 당장 제가 봤던 선배들만 봐도 답 없는 사람들 수두룩인데 괜히 연구에 뜻 없으면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보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인생 한번인데 꼭 본인들 하고 싶은 일 잘 하는 일 찾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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